초등학교 예비소집 / 초등학교 입학 / 워킹맘의 경험담
본문 바로가기
일상 ☆/육아 ♥

초등학교 예비소집 / 초등학교 입학 / 워킹맘의 경험담

by Krishnamom 2021. 1. 5.
반응형

초등학교 예비소집 / 초등학교 입학 / 워킹맘의 경험담

 

초등학교에 입학을 앞두고 가장 처음 겪는 것은 바로

취학 통지서

라는것을 받는 것입니다 ㅎㅎㅎ

 

아...정말로 이제 학교를 가는구나.....살짝 더 와닿는 순간이죠..

뭔가 가슴이 뭉클하기도하고,

하여간 기분이 좀 이상합니다 ㅋㅋㅋㅋ

 

12월 중순 쯤 되면 취학 통지서를 받게 되는데

저의 경우에는 12월 18일 저녁 10시가 다되어 가는데

집에 누가 대문을 두드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

통장님이 직접 집집마다 나눠주더라구요;;;

( 저는 2019년도였기때문에...요즘엔 비대면으로 하나요?)

 

어떤분은 옆집에 맡겨주더라던 분도 있고,

 

취학통지서

 

​취학 통지서에는 취학할 아동의 정보

취학 학교, 그리고 예비소집 날짜, 시간 , 입학날짜가 기입되어있습니다

저 취학 통지서를 해당 학교에 예비소집일날 가지고 가서

우리아이가 이 학교에 취학하겠다는 의미로 저 통지서를 제출합니다.

 

근데 반드시 가지고 가야하는것!!!!

예방접종증명서 입니다.

인터넷으로도 발급가능하고, 저는 보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았습니다.

보건소 방문 발급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시 비용은 무료입니다

 

 

예비소집일날 꼭 가야하나요?

꼭 지정된 시간에 가야하나요?

아이를 데리고 가야하나요?

부모가 꼭 가야하나요?

 

등등 주위에서 궁금해 하는것을보았는데,

 

직장을 다니거나 부득이 하게 해당일 갈수 없는 경우

사전에 미리 해당 학교에 전화 문의하여

사정을 얘기하면 언제 교무실로 와서 제출하라는 등의

안내를 받으실수 있을꺼예요

 

아이를 데리고 오는 부모들도 제법 있었으나

어차피

교실을 미리 구경하거나 담임선생님을 만나거나,

반배정이 나오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솔직히 데리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줄서서 서류제출하고 5분도 안되서 끝나기 때문에

잠시 짬내어 다녀오시면 되요

 

물론 "여기가 앞으로 너가 다닐 학교야"하고

의미 부여시켜드리고 싶으신 분들은 데리고 와도 무방합니다.

 

꼭 부모가 아니어도...옆집 애기 엄마한테 부탁해도 되고,

할머니 할아버지 누가 와도 상관없어요

 

 

 

 

그럼 도대체 예비소집일엔 무엇을 하는걸까요?

 

제 경험으로

 

2시에 갔더니 이미 많은 예비학부모들이 와서 줄을 서고있었습니다.

줄은 아무렇게나 서는것이 아니고

입구에 게시된 게시물을 참고하여

주소에 해당하는 푯말을 보고 줄을 섰어요

 

취학통지서를 제출하고,

"이 전화번호가 학부모 번호가 맞나요?"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입학 안내책자를 나눠줘요.

그때 돌봄 교실 신청서도 함께 줘요

그리고 O월 O일 O시에 어디에서 반배정 발표가 납니다.

라는 안내를 해주고 끝!

 

단, 이때 반드시 "저희아이가 쌍둥이 인데 같은반으로 해주세요"라는 메세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돌봄 교실 신청서는

신청서에 기재된 날짜까지

교무실 혹은 팩스,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는데

해당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해요

맞벌이인 경우 양 부모의 재직증명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으로 발급가능해요(인증서 필요)

 

 

돌봄 교실 입급 확정 발표는 2월 15일 문자로 받았어요.(학교 사정에따라 다름)

 

 

 

예비소집일에 받은 입학안내 책자에는

방과후 수업이 어떤것이 있고, 가격이 얼마이며

학교 생활의 전반적인 내용과

1년동안의 연간계획(휴교예정일도 상세히 적혀있어요)

등교, 하교시간등 모두 기입되어있습니다

​저희 아이가 가는 학교의 경우

1학년은

월화수 5교시(1시45분)

목금 4교시(1시) 하교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돌봄교실도 궁금한것이 많았는데,

학교마다 조금씩 운영방식이 다르겠지만

저희 아이가 가는 학교의 경우

한 교실에 25명이 정원이고

4 교실정도가 운영 예정.

한 교실에 1학년과 2학년이 섞여서 생활.

돌봄교실에 왔다가 방과후 수업을 다녀오는것이 가능.

하교는 중간에 언제든 가능하나

반드시 지정된 어른에게 인계한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학원 선생님, 학부모, 베이비시터..등

 

돌봄 교실은 저녁 6시까지 운영되고,

저녁밥을 먹일경우 식비를 따로 내야하더라구요

 

아래 저희 학교의 돌봄 신청서 및 설명내용 참고하세요

학교마다 운영방식은 다를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돌봄교실신청서

 

반응형

댓글